본문 바로가기

한국 고미술/고미술 고가구 이야기

한국을 대표하는 골동품 고가구 반닫이 - 전라도 반닫이

728x90

경상도 반닫이와 함께 받닫이 콜렉터들에게 인기가 많은 반닫이로는 전라도 반닫이가 있다.

 

경상도 반닫이가 화려함으로 치장된 것이 특징이라 한다면 전라도 반닫이는 흔히 말하는 '여백의 미'가 느껴지는

간결하고 여유로운 공간감 그리고 최대한 멋을 자제하고 수려한 디자인을 갖고 있는게 특징이라 생각한다.

 

금산 반닫이

금산 - 단순한 앞바탕, 투각 도안 따위는 없다! 장석의 크기가 크며 길목과 꺽쇠 (거멀못)이 특징. 감잡이 대신에 거멀이를 쓴다. 옛날에는 금산지역이 전라도였지만 지금은 충청으로 분류된다.

 

익산 책반닫이 (위의 천판이 길게 튀어나와있는 식의 구성은 책반닫이라고도 한다)

익산 - 보편적으로 크기가 크며, 장석의 앞바탕은 사각 혹은 투각문양이며 경첩은 호리병. 호리병에 문양들이 투각된 약간 가분수형 형태이며 2첩 스타일이다. 길목 역시 호리병처럼 울룩불룩한게 특징이다. 

 

전주장 (전형적인 전주장의 모습이다)

전주 - 전주는 사실 반닫이보다는 장이 훨씬 유명하다. 전주 2층장의 경우 여닫이층 앞닫이층으로 나뉘어져 있고 문갑 구조와 여닫이 구조를 상하 2층으로 갖춘 것을 의미. 전주3층장은 매우~ 희귀하다. 

 

남원 반닫이

남원 - 사각진 호리병 모양의 경첩, 호리병 모양은 강화, 경기, 강원, 익산 든에서도 나타나지만 남원 반닫이는 가운데가 굴절된 호리병이 아닌 병 처럼 생긴 호리병 모양이 특징이다.

 

나주 반닫이

나주 - 가장 단순하며 경첩 모양이 3가지가 존재하는데, 좁고 긴 사각 경첩, 제비추리 그리고 위는 사각이고 아래가 제비추리인 경첩 디자인이 있다. 가장 특징이라하면 경첩 위에 못이 박혀서 동그란 못들이 경첩 위로 다 보인다는 것.

 

영광 반닫이

영광 - 별가사리 혹은 동그란 형태에 별 모양을 연상시키는 앞바탕이 가장 큰 특징이다. 영광 반닫이는 근데 자주 볼 수 있는 반닫이 종류인듯 하다

장흥 반닫이 참 못난이다

장흥 - 제주 반닫이와 흡사한 형태와 장석을 갖고 있다. 버선코 경첩이라 부르는데... 내 스타일에 정말 안맞는다 ㅋㅋ 못생겼어!

 

 

 

전라도 반닫이는 대부분 시원시원한 맛이 있고 경첩 사용을 최대한 절제한 그러한 멋이 있는 반닫이라고 생각한다.

특히나 나는 영광 반닫이와 나주 반닫이를 참 좋아한다